출석수업대체시험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세유아 일화기록, 부적응행동)
자료구성내용 아동생활지도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해당학과 유아교육과 자료출간일 2019년 5월 12일
학년/학기 2학년/1학기 페이지수 10
자료형태 ZIP (5.18 MB) 자료가격 8,100원
자료구성
유아2_아동생활지도_과제물완성본(견본).hwp
일화기록 계획안.hwp
일화기록.hwp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hwp
일화기록의 정의.hwp
일화기록의 특징.hwp
합계 : 8,1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1. 5세 유아를 선정하여 자유선택활동을 15분간 관찰한 후, 일화기록을 작성하고 분석하시오.

2. 담당하고 있는 반 유아, 혹은 관찰 가능한 유아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고립, 무시, 배척 등에 해당하는 유아를 2명 선정하여 부적응 행동을 2가지(가상적으로) 판별하고, 이들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목 차 -

1. 유아 일화 관찰 기록 및 분석

2. 부적응 행동 유아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
1) 유아 사례: 편식하는 아이
2) 유아사례: 친구를 공격하는 아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화기록 계획안.hwp
2. 일화기록.hwp
3.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hwp
4. 일화기록의 정의.hwp
5. 일화기록의 특징.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1. 유아 일화 관찰 기록 및 분석

관찰 일시 2019. 5. 7 10시 30분-10시45분
관찰 유아 박준우 (5세)
관찰 장면 자유선택활동
관찰 장소 샛별반 교실
관찰 내용
준우가 도훈이에게 점토 놀이를 하자고 한다. 도훈이는 “응.”하며 같이 미술영역으로 간다. 준우가 도우 점토를 들며 “이걸로 하자, 찍는 거 없어?”묻자 도훈이가 “음...어디... 있지?”중얼 거리며 찾는다.“어, 여기 있어...”하며 점토 도구를 가져와 책상에 앉는다. 준우가 도우 색점토를 꺼내며 “도훈아, 너는 뭐 만들 거야?”라고 묻는다. 도훈이는 “공룡... 너는 뭐 만들어?”라고 대답한다. 준우는 “과자 만들 거야.”하고 조물 거리며 모양 틀로 찍는다. 흰색과 빨강을 섞고 다른 점토들을 이것저것 섞는 시도를 한다. 도훈이에게 “이건 쿠키야~ 너 줄게.”하고 도훈이가 “고마워...”한다. 준우는 과자를 만들다가 가만히 도훈이 것을 쳐다보며 “이건 뭐야?” 묻자 도훈이가 “어... 음... 스테고사우르스...”한다. 준우가“나 알아. 우리 집에 티라노사우르스 있어.”한다. 도훈이가 “우리 집엔 티라노사우르스 있고, 어~, 또~ 브라키오사우르스도 있어.”라며 서로 계속 자랑한다. 준우도 공룡을 따라 만들기 시작하며 시도는 하나 계속 뭉쳤다 만들었다 반복을 한다. 준우가 약 3분 정도 반복하다가 도훈이에게 “도훈아, 브라키오사우르스 만들어줘.”한다. 도훈이는 못 들었는지 계속 자기 것만 만들고 준우는 도훈이거를 쳐다본다. 다시 준우가 만들어 달라고 하자 도훈이가 대답 안 하고 모른 척 하자 준우가 교사한테 가서 “선생님, 도훈이가 공룡 안 만들어줘요.”한다. 교사는 도훈이에게“도훈아, 준우가 공룡 만들어 달라고 했는데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묻자 도훈이가 “네...”라고 대답한다. 도훈이가 잘 안 들리는 목소리로 투덜거리며 만든다. 준우가 도훈이 눈치를 본다. 도훈이가 파란색 점토로 목이 긴 공룡을 만든다. 준우가 “와... 잘 만든다.”라고 칭찬한다. 도훈이는 공룡을 준우에게 주고 준우는 교사에게 가져가서 “선생님, 도훈이가 만들어 줬어요. 잘 만들었죠?”라고 하고 교사는 “잘 만들었네. 준우 기분 좋겠구나.”라고 하자 웃는다.






- 중략 -